Atonomi

IoT용 보안 프로토콜

ICO 초대석 : Atonomi 인터뷰

2018-07-17 @ D.CAMP

수십억개의 사물인터넷 장치들이 상호 높은 신뢰로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보안 프로토콜, ATONOMI를 소개합니다.
공동설립자인 Mr. David Fragale과의 심층 인터뷰입니다.

David Fragale

Co-Founder and VP of Product

인터뷰 주요 질문 및 답변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영상보기)
A.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Atonomi 의 공동 창립자이자 실무 책임자인 David Fragale 입니다. 저희는 뛰어난 블록체인 장부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저희는 워싱턴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고, 저는 매사추세츠 케임브리지에 살고 있으며 그곳에서 통근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이곳 서울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이벤트에 참석하기 위해 왔습니다.

Q. Atonomi 프로젝트는 어떤 프로젝트이죠? (영상보기)
A. 네, Atonomi는 CENTRI 라는 미국 워싱턴에 있는 회사에서 비롯된 회사입니다. CENTRI는 지난 8년 동안 IOT Security 스페이스에 있었습니다. 그들은 엣지 디바이스들의 보안을 도맡았는데요. 예를 들면 스마트 도시에 있을법한 센서들이 클라우드에 연결되어 통신하는 그런 업무들의 보안을 도맡았죠. 그리고 저희 Atonomi가 목표로 하는 것은 블록체인 기술을 IOT Security의 전반적인 기술전략에 어떻게 접목할지 입니다. IOT 세계를 들여다보면 사람들은 무인 운송수단이라던가 AI 등의 미래의 우리 일상생활에서 실행될 기술들에 관해서 이야기하죠. 이것들은 결국 보안에 대한 큰 문제들을 던져주죠. Atonomi 프로젝트가 풀어 나가고 있는 문제점 중 하나가 '과연 IOT 보안에 얼마나 집중되어있고, 블록체인 설계자를 통해 우리의 기술력을 IOT가 가진 결함을 얼마만큼 커버하면서 결합시킬 수 있는가입니다.

Q. 그럼 왜 블록체인인가요? (영상보기)
A. Atonomi 팀은 블록체인 시장을 사이버마켓의 선물이라고 보고 있어요. IOT가 그중 제일 특별한 분야고요. IOT 디바이스들의 신속한 적응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5백만 개의 새로운 기기들이 온라인에 새로 나오고 있죠. 이러한 상황들은 또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의 현실을 보여주죠. 지금 우리는 80억 개의 기계들과 연결되어있어요. 하루의 5백만 개라고 한다면 12년이 지난 그때에는 750억 개의 기계들이 있게 되겠죠. 그게 어떤 거냐면 500억 개의 디바이스들을 뜯어 상호연결상태들을 관찰하고 세본다면 마치 지구상에 있는 모래알갱이들의 수와 같을 거에요. 그래서 이것은 사이버 입장에서 보면 반드시 보안 되어야 할 거대한 공격요소이죠. 그런데 블록체인은 변경이 불가한 장부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우리는 장비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디지털 아이텐티티를 부여해주고 이것의 평판을 시간변화상으로 관찰할 수 있죠.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각기의 디바이스가 좋은지 나쁜지, 해킹된 적이 있는지, 기기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또는 업데이트하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것들의 기록이 모두 장부에 기록돼요. 그럼 또 우리는 다른 기기를 연결해 똑같은 수준으로 입증을 해볼 수 있죠. 왜냐하면 블록체인은 변경할수없는 거래장부를 사용하니까요. 장부에 대해 더 말씀드리자면. 블록체인은 분산된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데이터를 관리할 중앙관리체제를 없애고 중복성을 생성할 수 있는 부분들이 당신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추가할 때 더 보안을 유지하기 쉽게 만들어 주죠. 그래서 저희는 이 두 가지의 핵심을 가장 큰 장점으로 보고 있어요. 그리고 이런 장점들이 블록체인 업계 분들이 많이 하지만 제가 세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제일 강점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블록체인의 토큰화입니다. 토큰화시키면서 우리는 경제적인 부분에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디바이스를 만들었다고 해봅시다. 당신은 디바이스 제조업자예요. 그리고 이전 모델들보다 더 월등한 보안을 가진 모델이에요. 그럼 이 행위 자체로 당신은 토큰을 벌 수 있는 거죠. 이렇게 블록체인으로 컨셉을 재정립하고 IOT 시장과 관련된 경제전망과 디바이스 제조업의 전망을 바꾸는 거죠. 또 다른 시나리오로는 만약 당신이 집을 가지고 있는 집주인이에요. 그리고 그 집엔 스마트 TV, 스마트 냉장고들이 있고 그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시켜야 해요.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당신의 가구들이 해킹을 당해 개인정보를 도난당할 수도 있죠. 하지만 만약에 당신이 모든 업그레이드나 업데이트에 관한 히스토리를 개인화된 당신의 장부에 가지고 있다면 그 자체로 토큰을 벌 수 있는 거죠. 이러한 경제적인 인센티브가 있죠. 그래서 저희가 지금 집중하고 있는 작업은 이러한 시스템의 중심에서 보안적인 behavior들을 재정립하고 더 크고 튼튼한 IOT 보안 환경을 구축하는 거죠. 그래서 핵심 3가지는 토큰화, 변경 불가능한 장부 그리고 분산화된 구조입니다.

Q. 그럼 좀 더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Atonomi 프로젝트에 관련된 예시를 조금만 더 주실 수 있나요? (영상보기)
A.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예시는 Atonomi 프로젝트를 시범운행 하고 있다는 거에요. 그리고 저희가 매우 친밀하게 같이 일하고 있는 Swytch라는 회사가 있어요. Swytch는 비 중앙관리가 체제화 된 peer to peer 에너지 회사입니다. 그들은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 그리드를 생산합니다. 핵심적인 사업으로는 토큰을 거래하는 중심화를 통해 집주인이 집에 태양열 패널을 설치하고 전기회사에 되파는 것 대신 이웃 주민에게 팔게 하는 거죠. 그리고 그들은 토큰으로 결제 하는 거고요. 그리고 이런 상황들을 에너지 시장의 큰 변화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tonomi 프로젝트는 태양광 패널이나 센서들 같은 디바이스들도 보안이 필요하죠. 왜냐하면 그것들은 개인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Atonomi 나 Swytch 같은 회사가 하고자 하는 일은 그러한 중요한 개인 정보들의 보안을 유지하자는거에요. 이게 한가지 예시가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다른 한 가지 예시는 더 많은 스마트 시티들과 일하는거죠. 곧 많은 센서 또는 기기 들을 사용한 미래지향적인 서울 같은 도시요. 많은 센서들은 데이터 측면에서 보안 적으로 보호가 되어야 해요. 왜냐하면 대부분이 공동데이터이고 시민들의 데이터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보안에도 레벨 조정이 필요하고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까지 충분한 신뢰가 필요할 거에요. 예를 들어 스마트 조명이 필요하거나 에너지 그리드를 사용하거나 무인자동차를 운전할 때 많은 정보가 오갈 테고 이러한 정보들은 보안 되어야만 해요. 그래서 그렇게까지 하려면 사람들에게 신뢰도를 많이 끌어올려야 하죠.

Q. 얼마 전에 ICO를 마치셨는데요. ICO는 어땠나요? (영상보기)
A. 저희는 Public Sale에서 아주 좋은 반응을 얻었어요. 그리고 7천만 원 정도를 이번 연도 초에 Private Round로 투자를 받았어요. 그리고 저희 토큰을 5~6주 전에 완료했고 8백만 원을 공헌을 받았어요. 총 14000명의 사람이 참여하신 거고 이렇게 여러 나라에서 다방면으로 Atonomi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현상을 보는 것이 매우 기쁩니다. 사실 5만 명의 괜찮은 투자자들의 리스트가 있지만 저희는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한꺼번에 투자받을 수는 없었어요. 그래서 이러한 반응들이 대중들로부터 토큰세일에 대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증거가 아닌가 싶습니다. 네 그래서 저희는 이렇게 5-6주 전에 총 2500만 원 정도를 투자받았어요.

Q. 그럼 혹시 저희에게 Private Sale 투자자들에 관해서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영상보기)
A. 그럼 굳이 저희가 Private Sale이라고 하지 않았겠죠? 저희는 많은 중요한 크립토 투자자들을 목표로 했어요. 제 생각에 저희의 가장 큰 투자자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크립토 펀드를 가지고 있고 계속 성장하고 있는 투자자이고 명성 있는 딜들을 체결하는 회사에요. 하지만 이러한 많은 것들이 보안이다 보니까 저희가 이렇게 드러내면 안 되죠. 저희는 저희의 Private 투자자들을 보호하려고 노력해요.

Q. ICO가 마친 후에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요? (영상보기)
A. 저희는 5~6주 전에 있었던 토큰 관련 이벤트에 필요했던 베타 네트워크를 런칭했어요. 그리고 지금은 개발자분들의 저희와 같이 협업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준비 중이에요. 그래서 SDK를 다운받거나 미래의 IOT 보안의 사용사례를 만들기를 원해요. 그래서 오늘 이 자리가 저희가 만든 첫 개발자들의 밋업이고요. 이 자리가 추후 더 흥미로운 사실들이나 발전 가능한 분야들을 나누는 그런 재미있는 자리이죠. 저희는 지난 6~8개월 동안 코드 개발에 열중했고 너무 힘들었어요. 그리고 이제는 저희가 개발한 것을 가지고 쇼케이스를 다니고 여러 커뮤니티들에 알려서 저희와 협업할 수 있도록 알리는 단계에요. IOT와 블록체인의 관점에서 IOTA는 그중 유명한 프로젝트이잖아요.

Q. Atonomi와 IOTA의 다른 점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영상보기)
A. 네, 많은분들이 이미 IOTA가 무엇이고 그들이 어떤 일들을 했는지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저희가 생각하는 미래는 결국 IOTA와 저희가 협업하는 거에요. 제가 IOTA를 이해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해요. 많은 분들이 아시는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설을 예를 들자면 피라미드가 있고 자기실현이 피라미드 위에 있죠. 그리고 모두가 자기실현을 하기 위해 노력해요. 하지만 피라미드 밑에 있는 것을 충족하지 못하면 위로 갈 수 없죠. 기본적인 니즈가 충족이 돼야 위로 올라갈 수 있어요. IOT 분야를 보면 정말 미래가 유망하다는 말이 맞아요. 앞으로 무인 자동차, 센서들 그리고 그 센서들이 연결돼서 수집하고 연결할 데이터들 그리고 현실화시킨다면 우리의 삶을 매우 편리하게 해줄 거에요. IOTA는 기계들에 의해 디지털 통화가 거래될 거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러한 가치들과 이점들은 분명히 실현될 거에요. 그런데 진짜 궁금한 것은 시간이죠. 저희가 만약 그들이 만드는 기계들의 보안성을 높여 신뢰도를 쌓는다면 그때는 IOTA 나 기계 vs 기계의 거래와 같은 큰 이점을 얻을 거에요. 그리고 이러한 일들은 정말 현실화 될거에요. 저희가 하려는 건 이런 것들을 촉진시키는 거죠. 무슨 뜻이냐면 IOT에 많은 층이 있는데 그중에는 IOTA 또는 Atonomi 같은 회사들이 아직 사람들이 상상도 하지 못했던 저희가 지금까지 인터뷰에서 얘기했던 해결책들을 내놓기 시작한 거죠. 저희는 이런 솔루션들이 모든 산업에 발전의 불꽃이 되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이 이러한 모든 것들의 중심에 있죠. 저희 두 회사는 아주 잘 맞을거에요. 다시 말씀 드리자면, 저희는 IOT의 미래를 발전시켜 나가려고 하고 그때엔 더 많은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있을거고요. 제가 Atonomi 프로젝트의 개발자 시스템의 미래에 대해 예상하는것은 저희가 Atonomi의 시스템을 새로운 기업 비전과 연결하게 하고 새롭게 세워지는 기업들이 보안을 위해 저희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격려하기 위해 인센티브제를 활용하는 거에요. 현존하는 대기업들 예를 들면 Honeywell, Bosch, 삼성 또는 LG 같은 공장을 돌리고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들과 협업하고 싶어요. 또 전통적인 몇몇의 기업 또는 플레이어들과도 일하고 싶죠. IOTA가 하고있는일은 정말 환상적이죠. 그들은 이미 누구에게나 힘든 길을 개척했고 저희도 그 길의 한 부분이 되고 싶어요.

Q. Atonomi 프로젝트는 CENTRI에서 비롯되었다고 했는데, CENTRI가 어떤 일을 하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영상보기)
A. 제가 말씀드렸듯이 Atonomi 는 CENTRI 라는 회사에서 비롯되었는데요. CENTRI는 지난 7~8년 동안 IOT의 End to End 보안 암호화 부분에서 일해왔어요. CENTRI는 미국에 기반한 11개의 제품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CENTRI가 지금 하는 일은 edge device의 센서들에서 얻은 정보들을 데이터 분석 또는 채굴을 위해 클라우드로 전송하고 모든 과정은 End to End 암호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보호받고 있어요. 예를 들어 그들의 상품은 인토 헬스 게이트웨이라는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의학 정보들을 수집해서 게이트웨이로 보내고 그걸 클라우드로 받아들이는 그런 일들을 CENTRI가 하고 있는 거죠. Atonomi 가 하는건 이것의 연장선인데요. 모든 edge device들과 센서들이 서로 안전하게 보안 되어 소통하고 디바이스 입증을 받게 하는 것이 저희가 블록체인 업계에서 목표하는 업무이죠. CENTRI는 8년간 급성장하고 있고요. 또한 인텔과 중요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죠. 그리고 칩 디자이너인 'ARM'과도 협업 중이고요. 이러한 파트너십을 그들은 중요한 발판으로 삼고 있어요. Atonomi 는 11개의 패턴을 Atonomi 의 숨겨진 보석이라고 얘기하고 싶어요. 왜냐하면 저희 11가지의 패턴을 통해서 많은 IP를 사용하여 IOT 기술에 정말 중요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죠.

Q. 제가 알기로는 Symantec과 Cisco가 보안으로 유명한 회사인데요. 그럼 Atonomi 와 이들과는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영상보기)
A. 특히나 이 두 회사는 매우 다양한 제품들을 가지고 있어요. 그렇지만 CENTRI는 edge device와 클라우드의 소통에 집중되어있어요. 그래서 그들의 보안 기술을 통해 안전한 레이어를 구축하죠. 그들은 제가 설명했던 시리즈의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그들을 틈새시장을 공략하게 했죠. 이것들이 Symantec 이나 Cisco 같은 큰 회사들과 제일 다른 점이죠.

Q. 오늘의 밋업은 어떻게 계획하게 되셨나요? (영상보기)
A. 
사실 저희 Private 투자자들 중에 서울에 계신 분이 계신데요. 그분이 굉장한 네트워크를 한국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지고 계세요. 그분이 저희는 10개월 동안 서포트 해주셨듯이 이번에도 그분 덕분에 여기 서울에서 개발자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번 밋업이 끝난 후에는 내일부터 서울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위크에 참석하고요. 그 후에는 몇몇 핵심이 되는 잠재적인 파트너들과 미팅들과 디너 약속이 있어요. 그리고 또 여기저기 메이저 이벤트인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에 참석하는 암호화폐 그룹들과도 잠깐 뵐 거 같아요.

Q. Atonomi 의 로드맵에 대해서 짧게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Mainnet에 관련해서도요. (영상보기)
A. 네 저희는 지금 Mainnet을 런칭했죠. 저희가 토큰세일을 할 때 Mainnet을 런칭했어요. 지금 저희가 시도하는 건 좀 더 organic 한 방법으로 Atonomi 네트워크와 일하기 위해서 개발자 커뮤니티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작업이에요. 그래서 저희의 로드맵은 Atonomi 가 어떻게 마켓을 바라보는지에 따라 달렸어요. 저희가 IOT 마켓에서 찾은 기회들은 미래를 더 앞당기는 것이에요. 어떤 미래냐면. 많은 디바이스들 예를 들어 무인 자동차들이 새 도시에 들어오고 그 도시에는 한 번도 적용되지는 못했지만 빠르게 그곳에서 저희의 보안시스템이 평판이 좋게 또는 신뢰할 수 있다는 입증을 받아야 하는 거죠. 저희는 이런 IOT의 비전들과 무인 운송수단 또는 디바이스들에 대해 큰 비전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현실은 저희가 신뢰할 수 있는 거래를 쌓기 전에는 이것들이 다 무의미 하다는 거에요.  Atonomi 는 앞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 또는 미래의 가치를 바꿀 새로운 기업들과 일하게 될 거에요. 저희는 그것이 초반 저희 사업 기반과 어떻게 제품들이 평가를 받고 쓰이는지에 대한 결정적인 연결 고리가 될 거에요. 네. 다시 말해서 스마트 시티나 웨어러블 의료기기들이 저희 사업의 기반이 될 거 같아요. 왜냐면 이 시장에서 저희 Atonomi 기술력을 적용할 수 있다는 기회가 지금 또는 미래에 꾸준히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저희의 길을 탄탄하게 포장해 줄 거에요.

Q.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영상보기)
A.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하고 모든 관계자분이 모이는 블록체인 위크는 정말 굉장해요. 많은 발전된 상황들을 이곳 아시아의 탑 시티로 유명한 서울에서 보게 되어서 기쁘고요. 이곳에 이렇게 초대받아서 모두가 암호화폐에 관심 있어 하고 Atonomi 프로젝트에 관심 있어 하는 모습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게 되어서 매우 기쁘네요.